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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단계 : 문제 인지
2024년 2월 초,
학점은행제 계산기 MVP를 배포했다.
▶학점은행제 계산기 구경하기(https://credit-bank-calc-dot-goosepeak.du.r.appspot.com/course)
기존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던
완전한 블루오션 시프트 상품이었기에
서비스 이용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했다.
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유입에도 불구하고
학점은행제 계산기에 유입된 이들이
서비스의 마지막 단계까지 가는 비율이 너무나도 낮았다.
2단계 : 문제 정의
유입 수 대비 서비스 이용률이 낮은 이유를 찾기 위해
서비스 페이지 별 조회수를 확인해봤다.
학점은행제 계산기는
[/] -> [/course] -> [/background] -> [result] 의 순서로
서비스가 진행된다.
보시다시피 1,000명이 들어와서
[/backgroud] 까지 450명이 넘어가고,
[/result] 까지는 30명이 채 넘어가지 못하고 있었다.
유입 대비 서비스 이용자 비율이
3%밖에 되지 않았던 것이다.
전환율 3%를 성공의 기점으로 보곤 하는데,
전환을 고민하기도 이전에
모수가 3% 미만으로 깎이고 시작하는
아주 심각한 상황이었다.
3단계 : 해결 방안 제시
문제는 명확했다.
유입 자체는 존재하지만
서비스를 끝까지 이용하는 비율이 너무 적었다.
더 정확히 말하면,
[/background] 에서 [/result] 로 전환되는 비율이
다른 페이지 전환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점을 시급하게 해결해야 했다.
해결 방안으로 2개 수정사항을 반영했다.
1.
[/background] 페이지에서
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버튼이 명확하게 노출되지 않고 있었기에
다른 페이지처럼 파란색 배경의 눈에 띄는 버튼이 보이도록 개선
2.
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
노출광고 제거 (kakao adfit)
4단계 : 개선 사항 점검
효과는 굉장했다.
3%에 그쳤던 유입 대비 서비스 이용률이
무려 16% 수준까지 하루~이틀 만에 개선됐다.
서비스 이용률 자체는
예상했던 수준까지 올라왔기에
유입량을 늘려도 괜찮은 상태가 됐다.
당장 눈앞에 당면한 문제는 해결했지만
서비스 이용 다음 전환률이 숙제로 남은 상태다.
문의로 이어지게끔 하는 CTA들을 클릭하게끔 해야 하는데,
이 또한 결국 위 내용들과 마찬가지로
데이터를 뜯어보면서 1~4단계를 거쳐야 하는 건 동일하다.
데이터 기반, 퍼포먼스와 같은 것들이
너무나도 당연시되는 요즘이지만
당장 내 서비스에 기초적인 점검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
여전히 결코 쉽다고만 볼 수는 없는 영역임이 분명하다.
마케팅 증액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면
더욱 더 기본적인 수치들이 잘 잡혀있는지,
일정 안에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은 없는지
확인해야 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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